프랑스어 문법

프랑스어 관계대명사: qui, que, où, dont

Juwon Park 2024. 6. 17. 00:28
반응형

Photo by Priscilla Du Preez 🇨🇦 on Unsplash

반응형
 

🧩 프랑스어 관계대명사 완전 정복: qui, que, où, dont 🧩

 

안녕하세요, 프랑스어 학습자 여러분! 오늘은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 관계대명사를 쉽고 재미있게 정복해 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. 관계대명사는 두 문장을 연결하고 정보를 더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, 제대로 이해하면 프랑스어 표현력이 훨씬 풍부해질 거예요!

 

1️⃣ 관계대명사란 무엇인가요?

 

관계대명사는 두 문장을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으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. 이때, 관계대명사는 **'선행사'**라고 불리는 특정 명사를 수식하거나 설명하는 역할을 합니다. 예를 들어, "내가 어제 만난 남자"라는 두 문장을 연결하려면 "내가 어제 만난"이라는 부분이 "남자"라는 명사를 수식하는 관계대명사절이 되어 "내가 어제 만난 남자"라는 하나의 문장으로 합쳐지는 것이죠.

 

2️⃣ 관계대명사 종류와 용법

 

프랑스어 관계대명사는 크게 qui, que, où, dont 네 가지로 나뉩니다. 각각의 용법을 살펴볼까요?

 

  • qui (끼): 선행사가 사람일 때 주어 역할을 합니다.
    • 예: L'homme qui parle est mon père. (롬 끼 빠흘 에 몽 뻬흐) - 말하는 남자는 나의 아버지입니다.
  • que (끄): 선행사가 사람이나 사물일 때 직접목적어 역할을 합니다.
    • 예: Le livre que tu lis est intéressant. (르 리브흐 끄 튀 리 에 떼레쌍) - 네가 읽는 책은 흥미롭다.
  • où (우): 선행사가 장소나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일 때 사용합니다.
    • 예: La ville où j'habite est belle. (라 빌 우 자빗 에 벨) - 내가 사는 도시는 아름답다.
  • dont (동): 선행사 뒤에 de를 사용하는 동사나 형용사가 올 때 사용합니다. 소유, 관련성, 출처 등을 나타냅니다.
    • 예: C'est le film dont je t'ai parlé. (쎄 르 필름 동 쥬 떼 빠흘레) - 이것은 내가 너에게 말했던 영화이다.

 

3️⃣ 선행사와 관계대명사의 성과 수 일치

 

관계대명사는 선행사의 성과 수에 일치해야 합니다. 특히 que는 선행사가 사물이고 남성 복수일 때, 전치사 뒤에 올 때 형태가 변합니다.

 

  • que -> lesquels (레껠): 선행사가 사물이고 남성 복수일 때, 전치사 뒤에 올 때
    • 예: Les crayons avec lesquels j'écris sont neufs. (레 크헤용 아벡 레껠 제크히 송 nœf) - 내가 쓰는 연필들은 새것이다.
  • qui -> lesquels (레껠): 선행사가 사물이고 남성 복수이며 주어 역할을 할 때
    • 예: Les ordinateurs qui sont en panne seront réparés demain. (레 조흐디나뙤흐 끼 송 엉 빤 쓰롱 헤빠헤 드망) - 고장난 컴퓨터들은 내일 수리될 것이다.

 

4️⃣ 관계대명사절 만들기 연습

 

이제 관계대명사를 활용하여 두 문장을 하나로 연결해 봅시다.

 

  1. J'ai vu un film. Le film était très émouvant. (쟀 뷔 앙 필름. 르 필름 에떼 트헤 에무벙) - 나는 영화를 봤다. 그 영화는 매우 감동적이었다. -> J'ai vu un film qui était très émouvant. (쟀 뷔 앙 필름 끼 에떼 트헤 에무벙) - 나는 매우 감동적인 영화를 봤다.
  2. C'est la femme. Je travaille avec la femme. (쎄 라 팜. 쥬 트라바이 아벡 라 팜) - 이것은 그 여자이다. 나는 그 여자와 함께 일한다. -> C'est la femme avec qui je travaille. (쎄 라 팜 아벡 끼 쥬 트라바이) - 이것은 내가 함께 일하는 여자이다.
  3. La maison est grande. J'habite dans la maison. (라 메종 에 그헝드. 자빗 당 라 메종) - 그 집은 크다. 나는 그 집에 산다. -> La maison j'habite est grande. (라 메종 우 자빗 에 그헝드) - 내가 사는 집은 크다.
  4. C'est l'auteur. Je suis fan de ses livres. (쎄 로뙤흐. 쥬 쒸 팡 드 세 리브흐) - 이것은 그 작가이다. 나는 그의 책들의 팬이다. -> C'est l'auteur dont je suis fan de ses livres. (쎄 로뙤흐 동 쥬 쒸 팡 드 세 리브흐) - 이것은 내가 그의 책들의 팬인 작가이다.

 

어떠셨나요? 관계대명사, 이제 조금 친숙해지셨나요? 꾸준히 연습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관계대명사를 활용하여 더욱 풍부하고 세련된 프랑스어 문장을 만들 수 있을 거예요! Bonne chance! (본 샹스!)

반응형
LIST